10년도 전에,
대리에서 과장으로 승진 누락이 된적이 있었다.
 
인사권자 꼰대 부장의 수첩에는,
나이와 직급과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공식이 적혀있었고,
난 상관계수가 너무 낮았다. 
 
지옥이었다.
 
꼰대 부장이 어슬렁 거리며 다니는 거도 너무 꼴보기 싫었고,
유난히 말이 많았던 동료가 직원들의 승진 결과를 여기저기 전달하던 목소리가 너무 듣기 싫었다.
그리고 그 중 가장 꼴 보기 싫었던 건 승진해서 우쭐거리던 동료였다. 
점심을 우물거리며, 지자랑하느라 입가에 거품 무는 그 새끼의 거들먹거림에 토가 쏠렸었다.
 
다짐했었다.
더 보란듯이 열심히 하고,
승진따위에 거들먹거리지 말아야지 라고.
 
그 뒤로 한번도,
승진 따위 쿨한척, 먼저 말한적이 없었다. 
 
근데 이번에는.
승진했다.

외부에서 보면 그게 그거겠지만,
개인적으로는.
잘나가던(그리고 지금도 업계에서 잘나가시는) 내 전임자들이 끝내 못올라갔던 직급이고,
나를 뽑아주셨던 분은 직을 걸고 요청했는데도 안되어서 퇴사까지 하셨었다.

자신있었다.
운이 따르긴 했지만 그만한 성과를 내었다.
성취감에 자랑질을 하고 싶은데,
거품 물던 그새끼를 생각하며 꾹 참았다.
이게 나의 세상에서만 의미있는 일이니.

임금님귀는 당나귀 귀라고 이런 일기장에서만 떠들며,
이회사에서 어쩌면 최종 목표를 달성한걸 기록을 남기려한다.

그리고 한편으로 기억해야 한다. 
이제는 정말 역설적으로,
내리막길을 준비해야한다는 걸.
 
그래도

 

'커리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회사생활  (1) 2021.02.06
On closing a chapter  (0) 2021.01.01
상사  (0) 2020.09.02
1년째 시간표  (0) 2020.08.07
아침형 인간  (2) 2018.07.12

+ Recent posts